[소지형 기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어린이 활동공간 15%에서 중금속이 기준치를 넘었고, 놀이터 모래에서 기생충 알 등이 검출됐다.

환경부는 지난해 어린이 활동공간 8천457곳을 점검한 결과 1천315곳(15.5%)이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5일 밝혔다.

어린이 활동공간은 어린이집 보육실, 유치원 교실, 초등학교 교실·도서관, 특수학교 교실, 어린이 놀이시설 등이다.

도료(페인트)나 마감재의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한 사례가 위반 시설의 대부분(96.6%)인 1천270곳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놀이시설 21곳에선 모래 등 토양에서 기생충 알 검출됐고, 합성고무 바닥재의 기준 초과(12곳), 금지된 목재용 방부제 사용(11곳) 등도 확인됐다.

기준을 위반한 시설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선 명령을 내려 13일 현재 위반 시설의 98.6%인 1천297곳이 기준 이내로 개선을 완료했다.

환경부는 아직 개선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18곳(1.4%)의 명단을 환경부 홈페이지(www.me.go.kr) 등에 이날 정오부터 공개한다.

이들 18곳은 대부분 '여름방학 중 개선 공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개선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안세창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장은 "온·오프라인 교육·홍보 등을 강화해 어린이 활동공간 소유자들이 환경안전관리기준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