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불법조업 중인 중국 선원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진 해경 특공대원 사건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다 뒤늦게 ‘강력대응’을 주문하고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은 사건이 발생한 12일 그 흔한 논평 한 줄 내지 않았다. 자유선진당만이 이 사건과 관련해 유일하게 논평을 내놨을 뿐이다.

 

한나라당은 당쇄신 작업에, 민주당은 야권통합에 정신이 팔려 우리 해경이 중국 선원에 피살됐는데도 언급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이에 대해 비난이 쏟아지자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사건 발생 만 하루가 지난 13일 오전 부랴부랴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사건을 묵과하면 안 된다. 강력한 대처를 해야 한다”면서 “더 이상 우리 해경에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되고, 정부는 불법어획 문제를 국제문제로 정면대응해 반드시 해결하길 바란다”며 순직한 故이청호 경장에 조의를 표했다.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해상공권력이 흉포한 불법에 희생되는 현실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우선 정부는 우리 영해가 무법천지가 돼 우리 해경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장비보완, 단속인력확충, 처벌수위강화 등 실효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불법에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중국어선에 의한 우리 해경의 부상과 순직이 한두 번이 아닌데도 이런 일이 되풀이된다는 사실이 안타깝고 답답한 심정”이라며 “정부당국은 중국어선의 횡포를 막을 외교적 노력과 함께 중국 선원들의 물리적 위협에 대응해서 우리 해양경찰의 안전을 담보 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자유선진당은 12일 논평을 통해 “해양경찰청은 나포한 중국 어선과 선원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특히 인명을 살상한 선원에 대해서는 가중 처벌해야 한다. 그래야만 중국어선에 의한 불법조업과 폭력행위를 근절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