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26일 국회 사개특위가 열릴 예정인 회의실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과 여야 4당 사개특위 위원들이 누워서 회의장 진입을 막는 자유한국당에 막혀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

[유성연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주말인 27일에도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싼 대치 상태를 이어갔다.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을 4개 조로 나누어 국회를 지키며 비상대기 중이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국회를 찾아 비상대기 중인 의원들을 격려하고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을 당부했다. 내주 초 정개특위와 사개특위가 열릴 가능성이 높지만, 주말 회의 소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패스트트랙 지정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으로 패스트트랙으로 극심한 갈등에 휩싸인 바른미래당 내부 상황이 정리되는 대로 행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회의장에 들어가지 못하게 방해하고 몸싸움을 벌인 한국당 의원들을 무더기로 검찰에 고발한 가운데 대치과정에서 채증해 둔 자료를 검토해 추가 고발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이에 맞서 자유한국당은 주말 비상대기 근무조를 꾸리고 행여 발생할지 모를 패스트트랙 강행 차단에 나섰다.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사법개혁특위가 열리는 국회 회의실 앞을 점거하며 이상민 위원장 등 참석자 진입을 막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밤 의원들에게 '비상대기 안내문'을 돌려 한치 빈틈없는 경계를 주문했다.

총 100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비상근무조는 시간대별로 총 4개 조로 나뉘어 국회 본관 445호실을 번갈아 가며 지키고 있다. 

한국당이 비상대기 중인 445호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이 다뤄진 정개특위 회의장이다. 한국당은 주말 내내 이 회의실을 패스트트랙 저지의 '본진'으로 삼겠다는 생각이다.

한편,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1시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리는 장외집회에 대거 참석,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시도에 대한 비판을 이어갈 예정이다.

앞서 황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오늘은 광화문에 해가 뜬다. 우리는 아름다운 자유민주주의의 해를 맞이한다"면서 "(집회에) 모두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