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청와대의 여야 영수회담 제의에 대해 또 다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예산처리 사과를 요구하는 등 정략차원에서 사실상 거부입장을 밝히고 있어 주목된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와 민주당은 여야 영수회담 개최에 대해선 일정부분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정작 개최시기에 상호 이견을 보이는데다가, 이 대통령의 직접적인 사과표명을 이번 영수회담 전제조건을 내건 민주당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개최시기를 둘러싼 청와대와 민주당간 이견이 맞서 일정조율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으며 제의를 받은 당사자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또 반정부 장외투쟁에 나선 것으로 파악된다.

다만 손 대표의 비서실장 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민주당이 여야 영수회담을 굳이 구걸하는 것은 아니지만 2월 국회가 열리기 전 회담을 열어야 한다”고 전제한 다음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해 예산안 처리에 대해 성의 있는 입장표명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되묻기도 했다.

양 의원은 이어 “청와대는 국회가 정상화된 다음에 영수회담을 열자고 하고 있어 더 협의를 해야 한다”고 밝혔는데 민주당은 여전히 예산처리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가 없이는 국회운영을 정상화, 2월 임시국회를 열거나 영수회담 자체에도 부정적인 강경기류가 팽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민주당이 청와대 회동과 관계없이 오는 14일 등원하겠다고 하면 이번 주라도 회동을 할 수 있다”라면서도 “(민주당이) 회동을 먼저 해야 등원할 수 있다고 하면서 압박하는 모양새가 돼버려서 (영수회담 추진)상황이 더 어려워졌다”고 언급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 역시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2년3개월간 만나지 않았다는 것은 문제”라며 “영수회담이 국회 개원의 조건은 아니고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하겠다고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서) 일정을 빨리 잡겠다고 한 것뿐”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이 여당의 예산처리에 대한 유감정도라도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데 한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가 개원 전 영수회담을 가지면 예산안 날치기에 유감표명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며 “만약 회담에서 유감표명이 없다면 국회 정상화를 막았다는 비난을 받게 돼 2월 국회 개원이전에 회담을 원치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학규 대표의 측근은 “영수회담에서 민주당은 예산처리 문제뿐만 아니라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남북문제, 물가-구제역-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 등을 폭넓게 얘기할 것”이며 “만약 청와대가 국회 개원한 뒤 회담을 원한다면 회담을 여는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