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여러 가지 다른 한약 제제를 섞어 탕약으로 만든 치료용 '첩약'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첩약에 보험이 적용되면 한방제제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의약계와 약사회 등 이해관계 의약 단체들과 협의를 거쳐 오는 10월 치료용 첩약에 대해 보험 급여화하는 시범사업에 들어가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시범사업 기간 첩약의 비용 대비 치료 효과성 등을 집중적으로 검증한 후 평가작업을 거쳐 보험적용 필요성과 보험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르면 2020년, 늦어도 2021년에는 첩약에 대해 보험급여를 한다는 계획이다.

한의계는 첩약에 보험 혜택이 주어지면, 높은 약값 부담 탓에 이용하지 못한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한의약 보장성 강화 차원에서 첩약의 보험적용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한의학회는 65세 이상 고령자, 6세 미만 소아, 난임 부부, 취약계층 등에 첩약을 건강보험으로 지원하면 총 2천300억원가량의 예산이 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첩약을 건강보험에 포함하려는 시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복지부는 2013년 10월부터 시범사업 형태로 연간 2천억원을 들여서 한방치료용 첩약에 건보 혜택을 주려고 했다.

하지만 한의계 내부갈등으로 시범사업은 시작도 못 하고 물거품이 됐다.

한의사가 아닌 한약사와 한약조제약사의 시범사업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으로 갈려 내분이 일어났고, 그러자 한의사협회는 시범사업 자체를 폐기해달라고 복지부에 요청했다.

▲ 일반한약 조제 원외탕전실 인증마크[보건복지부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