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는 자영업자가 고용보험에 가입할 경우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이내에만 가능하도록 한 제한 규정을 폐지하기로 했다.

14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가능 기간을 폐지하는 내용의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지난 12일 입법 예고됐다.

현재는 자영업자가 고용보험 가입 신청을 할 경우 그 날짜가 사업자등록증에 적힌 개업 시점으로부터 5년 이내인 경우에만 가입이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개정안은 이 제한을 없애 자영업자가 개업 시점으로부터 얼마나 지났는지와는 상관없이 언제든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노동부는 2017년 말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을 확대하기 위해 가입 가능 기간을 개업한 지 1년 이내에서 5년 이내로 완화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자영업자는 2017년 말(1만6천455명)에서 지난해 6월 말 기준 1만7천922명으로  8.9% 증가했으나 전체 자영업자가 500만명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고용보험에 일정 기간 가입한 사람이 실직하면 구직급여 등을 받을 수 있다. 고용보험 가입 대상이 확대되면 그만큼 사회안전망에 들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노동부는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가능 기간을 폐지함으로써 자영업자의 고용보험 가입 가능 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며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