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올해부터 지방인재의 국회공무원 임용기회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국회사무처는 올 하반기 일반직 국회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부터 지방인재채용목표제를 도입 시행할 계획이다. 


국회 사무처 신중돈 홍보기획관은 8일 국회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방인재채용목표제는 최종학력이 비수도권 학교 출신인 지방인재를 일정비율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당초 선발예정인원을 초과하여 추가합격 시키는 제도로, 지방대학 출신의 국회 진출 기회의 대폭확대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국회사무처가 밝힌 지방인재 채용목표비율은 30%로, 이는 행정부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이나 한국은행 등의 공공기관의 평균 20%보다 10%나 높은 비율이다.

 
신 기획관은 “지방인재채용목표제 도입을 위해 박희태 국회의장의 재가를 받은 후 작년 12월 입안예고를 거쳐 올 2월 7일 ‘국회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국회운영위원회에 제출했다”며 “이달 열릴 임시회에서 통과 절차를 남겨놓고 있지만 별 문제 없이 통과될 전망이다. 이르면 올 하반기 시행 예정인 8급 공개경쟁채용시험부터 도입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어 “입법고시의 경우 2000년도 이후 최종 합격자 중 지방인재 비율이 2.5%에 불과하고, 2003년 기존의 7,9급 시험을 통합한 8급 공채의 경우도 비율이 15.9%로 나타나는 등 지방인재에 대한 국회공직의 진출기회는 적었던 것이 현실이나, 이 제도의 도입으로 우수 지방인재의 국회 진출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했다.

또한 그는 “권오을 국회사무총장은 지역균등발전을 위해 고용분야에서의 적극적 고용개선조치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국회가 솔선수범할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국회사무처는 이 제도를 2016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나 정책의 효과성, 지방교육여건의 개선 여부, 국회 인사정책의 변화방향 등을 고려해 제도 연장 시행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그는 “국회가 장애인에 대한 고용 확대도 같이 치중할 계획이며 입법조사분석지원 인턴채용, 노인 및 다문화가정 일자리나눔사업 실시 등을 통해 소외계층들의 국회 채용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남오기자 (prada3669@nate.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