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줄면서 인터넷·모바일 뱅킹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및 저소득층의 현금 이용 불편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8년도 지급결제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 설치된 ATM은 2017년 말 12만1천492대로, 정점이던 2013년 말 12만4천236대에서 2천744대 감소했다.

특히 은행 등 금융기관이 운영하는 ATM의 감소 속도가 빨라지며 2013년 말 8만6천810대에서 4년 만인 2017년 말 7만6천755대로 1만55대 감소했다.

영업점을 축소하며 ATM도 같이 철수한 것으로 분석됐다. ATM 이용이 줄면서 수익을 내지못하는 기기를 감축한 것으로 보인다.

 

빈 자리를 부가통신사업자(VAN사)가 운영하거나 일부 은행이나 영업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제휴해 VAN사와 운영하는 기기가 대체했다.

VAN사 등이 운영하는 ATM은 2013년 말 3만7천426대에서 2017년 말 4만4천737대로 7천311대 늘었다.

이런 변화로 인해 고령층과 저소득층의 불편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령이 높고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신용카드 등에 비해 현금 이용 빈도가 높아 ATM 이용 필요성도 크기 때문이다.

비용 부담도 커진다. VAN사 등이 운영하는 ATM은 이용 수수료가 900∼1천300원으로 은행 ATM 보다 비싸다. 은행 ATM 수수료는 600∼1천원(타행고객 기준) 수준이다.

보고서는 "ATM은 인터넷 및 모바일 뱅킹에 익숙지 않은 계층에게 주요한 금융서비스 채널로 기능하고 있다"며 "ATM을 공공인프라 측면에서 인식해 ATM 배치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사각지대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