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0.26 선거 등에 나타난 국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정책에 반영하고, 집권 5년차 업무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통령실 조직개편에 착수했다.

 

또, 집권말기 해이해 질수 있는 청와대의 기강을 바로잡고, 혹시 발생할 수도 있는 친인척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민정수석실 산하에 감찰 1ㆍ2 팀을 공식 신설, 내부 감찰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청와대는 5일 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통령실 조직개편안을 의결하고, 오는 12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이 이처럼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키로 함에 따라 조만간 청와대 참모진 인사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특히, 임태희 대통령실장의 사의 표명으로 후임 대통령실장은 이르면 이번 주말까지 내정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책실장은 직제는 유지하되 당분간 공석으로 두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개편안에 따르면 국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사회통합수석실의 선임비서관을 국민소통비서관으로 하고, 국민소통 비서관실에 '세대공감팀장'(선임행정관급)을 신설, '세대공감회의'를 주재한다.

 

'세대공감회의'와 관련, 박 대변인은 "지난 10.26 재보궐선거 등에서 2040 세대들이 정부에 대해 요구하는 것들이 많았는데, 그런 요구를 청취해 능동적으로 국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현장의 얘기를 듣고, 그 건을 정책으로 반영시키는 방향으로 운영할 것이다"면서 "구체적인 회의방법에 대해서는 '세대공감팀장'이 기획할 것이며, 외부인도 들어올 수 있게 진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또 과거 민정수석실이 비공식적으로 청와대 내부 감찰과 친인척 감찰을 진행하던 것을 공식화해 감찰 1팀과 감찰 2팀 직제를 신설, 감찰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당초 통폐합될 것으로 알려졌던 정책실은 존속됨으로써 현행 2실장(대통령실장-정책실장)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기획관리실과 정책기획관실이 통합돼 기획관리실이 되며 산하에 기획,국정과제 1, 국정과제 2 등 3개 비서관을 두게 됐다.

 

아울러, 정책기획관실의 정책홍보비서관실을 홍보수석실로 이관하고 명칭은 `국정홍보비서관'으로 변경키로 했다.

 

이밖에 해외홍보비서관은 폐지되고 외신대변인(선임행정관급)이 신설되는 한편, 정무 1 비서관은 정무기획비서관, 정무 2 비서관은 정무비서관으로 변경됐다. 총무비서관도 총무 1, 총무 2 비서관으로 확대 개편됐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조직 개편에 따라 현행 5개 기획관직이 4개로 줄어드는 반면비서관 직은 46개를 그대로 유지하게 됐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