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예전부터 여성들이 출산을 하면 몸이 망가진다고 말해왔다. 과연 사실일까? 오히려 출산 후 제대로 된 관리를 받으면 출산 전 보다 더 좋은 몸 상태로 만들 수 있다고 말하는 [산모바디연구소] 김효진 소장님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안녕하세요. 소장님. 일반적으로 마사지면 다 같은 마사지라고 생각 하는데요. 산모 마사지와 일반 마사지가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A. 고객 뿐 아니라 산모 마사지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산모 마사지와 일반 마사지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산모 마사지와 일반 마사지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출산을 하면 릴렉신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게 되는데, 이는 뼈와 뼈 사이의 관절을 느슨하게 만드는 호르몬입니다. 일반인에게 는 절대 나올 수 없는 호르몬이지요. 그렇기에 출산 후 산모 마사지로 관리를 받게 되면 일반인이 관리 받는 것 보다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관리를 받으면 출산 전 보다 더 좋은 몸 상태로 만들 수 있다고 한 것입니다.

Q. 그럼 산모바디연구소와 다른 산모 마사지 샵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가장 큰 차이점은 개개인에 맞는 맞춤관리를 한다는 것입니다. 산모 마사지를 한다고 해서 모두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근육학, 해부학, 내장기를 공부하였기에 우리 몸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어느 부분을 만져 주어야 제대로 된 관리가 되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매뉴얼화를 지양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산모 마사지샵은 메뉴얼화 되어 있습니다. 모든 산모들을 다 똑같은 마사지 테크닉으로 관리 하는거죠. 하지만 산모마다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관리를 해야 합니다. 어느 분은 다리를 집중적으로 한다거나 아니면 골반 쪽을 집중적으로 한다거나 말이지요. 그런 상황에서 메뉴얼 대로 하다보면 효과가 제대로 나지 않을 것입니다.

Q. 소장님께서 마사지를 해주시고 난 뒤, 운동도 따로 알려주셔서 산모들의 반응이 뜨겁다고 들었습니다.

A. 예전에 벨리댄스와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을 했었습니다. 산모 마사지를 하면서 산모님들은 어떻게 운동을 하는지 보니 일반인들처럼 스트레칭을 하더라구요. 몸이 좋아지고자 운동을 하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내는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는 놀랐지요. 일반인에게는 좋은 스트레칭이지만 산모에게는 좋지 않은 동작들이 있기에 정확히 알고 하시라고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호흡만 제대로 해도 많은 부분이 좋아질 수 있거든요.

Q. 그렇군요. 산모마사지를 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무슨 일이든지 진심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산모마사지를 받으시는 분들 몸을 만져보면 상태가 많이 안 좋은 분들이 계세요. 출산을 하면서 생각보다 산모들의 몸이 많이 망가지기 때문이죠. 그때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않아서 오래 고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구요. 그래서 마사지를 하러 갈 때는 그 산모님만을 생각하고 안 좋았던 부분들이 좋아지면 좋겠다고 기도를 합니다. 저의 역할은 산모님들의 몸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지, 그저 주물러서 시원하게 해주는 것은 아니니까요.

Q. 마지막으로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요?

A. 현재 많은 산모 마사지사들이 일반적인 매뉴얼 테크닉으로 마사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소한은 모든 산모들을 똑같은 방법으로 문질러주는 마사지를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산모들의 상태를 파악하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판단 할 수 있어야지요. 제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은 제대로 된 산모 관리사를 양성하는 것. 그로인해 산모들이 출산 전 보다 더 좋은 몸 상태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 그런 시스템을 만들고 싶습니다.

[산모바디연구소] 김효진 소장은 전문적인 산모관리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관리사에게 필요한 강의를 매달 개최하고 있다. 산모들을 진심으로 위하는 김효진 소장의 마음이 따뜻하게 느껴진다.

 

산모바디연구소 블로그 https://blog.naver.com/khjl0325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