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20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짙겠고, 오후부터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이날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경기도·강원 영서·세종·충북·전북은 오전에  '매우 나쁨', 수도권·강원권·충청권·광주·전북·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에서 '보통'으로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쌓여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겠다"며 "밤부터 강수와 대기 확산 등에 따라 점차 농도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낮 최고기온은 17∼23도로, 기온은 이날까지 평년(아침 최저 -2∼6도, 낮 최고 10∼15도)보다 3∼7도가량 높겠다.

이날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차차 흐려져 비가 내리겠다.

비는 낮에 제주도와 전라 해안, 충남 서해안에서 시작돼 늦은 오후에는 서울을 포함한 서쪽 지방,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이튿날 정오까지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지리산 부근·제주도 30∼80㎜, 그 밖의 전국 20∼60㎜다. 제주도 산지에는 150㎜ 넘게 비가 올 수 있다.

오후부터 21일 새벽 사이 충청도와 남부 지방, 제주도에는 돌풍과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건조 특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과 전남(순천·광양), 일부 경상도에는 비가 내리면서 대기 건조가 차차 해소되겠다.

이날 오전까지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안개가 유입되면서 서해안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오후부터는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바람이 초속 8∼14m로 강하게 불 수 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남해 앞바다에서 0.5∼3.0m, 동해 앞바다에서 0.5∼2.5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남해 1.0∼4.0m, 동해 0.5∼3.0m로 예보됐다.

서해상과 남해안은 오후부터 바람이 초속 10∼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어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될 수 있다.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서해안과 남해안의 저지대에서는 만조 때 침수 피해에 대비해야겠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