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교육청이 사립유치원을 사들여 공립으로 전환해 운영하는 '매입형 유치원'이 8일 국내에서 처음 문을 연다.

이날 개원하는 서울구암유치원은 서울시교육청이 관악구 한 사립유치원을 59억9천여만원에 매입해 공립으로 바꾼곳으로, 이전 사립유치원에 다니던 원아 34명을 비롯해 105명의 원아가 다닌다.

구암유치원도 원장·원감을 포함해 교사, 에듀케어강사 등 교직원 21명이 모두 새로 배치됐다.

메입형 유치원은 최근 사립유치원 사태를 거치며 더욱 수요가 늘어난 공립유치원을 비교적 쉽게 확충할 방안으로 꼽힌다. 유치원을 새로 지을 때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기존 건물·시설을 활용하기 때문에 개원준비 기간도 짧다. 운영난을 겪는 사립유치원에 '퇴로'를 마련해준다는 의미도 있다.

정부는 '2021년 국공립유치원 취원율 40%' 목표 달성을 위해 매입형 유치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까지 매입형 유치원을 30곳 만들기로 했다. 사립유치원들 호응도 좋아 올해 공모 때는 서울 전체 사립유치원(올해 3월 1일 기준 606곳)의 8.4%인 51곳이 매입을 신청했다. 이 가운데 9곳이 교육청 심사를 통과해 매입을 앞뒀다.

교육청은 올해 구암유치원을 비롯해 5개 매입형 유치원을 개원하고 내년과 후년에는 각각 15곳과 10곳을 문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