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정부가 올해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 목표를 지난해 보다 11% 늘어난 77억 달러(약 8조6천648억원)로 잡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제9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농식품 수출 확대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농식품 수출은 전년보다 1억 달러 늘어난 69억3천만 달러(7조7천740억원 정도)로 3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 상반기 수출 확대를 위한 총력대응 태세 가동 ▲ 전략적 지원을 통한 수출 경쟁력 제고 ▲ 유망품목 육성과 신규 시장 공략 ▲ 해외 지원조직 역할 강화와 민관 협업 등의 추진 전략을 소개했다.

우선 수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수출비상대책반을 지난달 꾸렸다. 이달까지 전국 7개 시·도 현장을 찾아 관련 업계의 어려운 점을 듣고, 중국과 동남아에서 특별 판촉과 물산전을 열어 상반기 수출 늘리기에 힘을 쏟는다.

특히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자 비수기에 물류비를 탄력적으로 지원하고, 신시장을 개척하는 품목은 추가 지원을 검토한다. 박람회나 판촉 등 지원 사업을 펼칠 때 수출 실적과 사업 의무액 같은 문턱은 낮춘다.

농식품부는 "초기 마켓 테스트, 상품화, 마케팅 등 단계별 지원을 벌여 유망품목을 육성할 것"이라며 "신남방·신북방 등으로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 꾀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수출 유망품목인 '미래클 K-푸드'로 깻잎과 아스파라거스 등을 지정해 단계별로 지원하고, 캄보디아·인도·말레이시아·미얀마 등 신남방과 몽골·폴란드 등 신북방 전략 국가를 선정한다.

 

또 기존 '수출 효자 품목'도 수출 경쟁력 확대에 나선다.

딸기는 수출통합조직을 꾸려 저가딸기가 시장을 교란하는 것을 막고, 포도는 고품질 품종을 재배해 중국과 동남아의 고소득층 시장을 노린다.

김치는 유통기간을 늘리는 등 상품을 개선하고, 1인 가구를 겨냥해 일본·대만의 편의점 입점을 늘린다. 인삼은 중국산과 차별화하고자 고려인삼 캐릭터를 활용해 홍보한다.

이 장관은 "품목별·국가별 수출 확대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수출현장을 방문해 수출업체와 농가의 애로사항 해소에 힘쓰겠다"며 "농식품부는 국가 전체 수출 위기상황 극복에 일조하고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