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국제 농수산품 가격이 폭등하는 등 식량안보 불안이 가중되는데 대해 민관을 아우르는 국가차원의 대책을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식량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범국가적인 기구를 만들어 투자유치 등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대통령은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가 식량파동을 겪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에 대비해 우리도 농수산물 대책을 범국가적으로 세우고 연구도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에너지 가격도 오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각별히 당부했으며 구제역 사태 및 전세난에 따른 대책들 역시 차질 없이 진행토록 지시했다.

실제로 대통령은 구제역 사태에 따른 매몰지 오염대책에 대해 “매몰지로 인한 수질오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며 “행안부가 중심이 돼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등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대책을 수립하고 환경문제에 대비해야만 한다”고 하달했다.

대통령은 이어 “전세문제가 계속 되고 있다. (매입-전세 임대주택) 2만6,000호에 대한 입주자 선정 등 관련 대책이 차질 없이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전제한 뒤 “서민에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로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한다”는 의지를 표명해 귀추가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