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이 대통령이 퇴임 뒤 거주할 사저 입지와 관련해 논현동 자택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면서도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다른 지역도 함께 검토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퇴임 후 사저는 이전에 말씀드린 대로 논현동을 포함해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지시한 것 외에 현재로선 변한 것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강북, 경기도 대안설은 논현동 사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검토한 것이지 우선순위가 바뀐 것은 아니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새로운 사저 부지 문제가 정리 되는대로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가능하면 연말까지는 사저 입지 문제 결론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논현동 사저가 경호상의 어려움이 있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면서도 "하지만 실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검토를 하고 있으며 방안이 많이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8일 전체회의를 열어 대통령 사저 경호시설 부지매입비 40억원과 경호시설 건축비로 27억원 등 모두 67억원을 추가로 배정하는 예산안을 의결했다. 청와대는 대신 논란이 많았던 국고 42억원이 들어간 내곡동 사저 경호시설 터는 기획재정부로 관리 전환한 뒤 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