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용박람회의 구직자들[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수지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산업의 주요 10개 업종 가운데 반도체에서만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이 30일 발표한 '2019 상반기 주요 업종 일자리 전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반도체 업종의 고용 규모가 작년 동기보다 4천명(3.3%) 증가하고 섬유 업종은 일자리가 감소하고 나머지 국내 8개 주력 제조 업종과 건설, 금융·보험 등 모두 작년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됐다.

고용정보원은 "반도체 업종의 생산 및 수출 성장세는 전반적으로 둔화할 것"이라며 "일자리는 증가세를 지속하지만,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축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섬유 업종의 고용 규모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천명(3.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고용정보원은 "선진국 경기 회복과 베트남, 터키 등 주요 의류 생산지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수출은 소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나 해외 소싱 확대, 국내 생산 기반 해외 이전 등 영향으로 생산은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나머지 8개 업종의 고용 규모는 소폭 증감을 보이겠지만, 대체로 작년 동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 업종별 올해 상반기 일자리 전망[고용정보원 제공]

고용정보원은 조선 업종에 대해서는 "선박 수주량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발주량 증가 규모가 2016년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해양 플랜트 수주 부진이 계속될 것"이라며 상반기 고용 규모가 0.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 업종에 대해서는 "수출 및 내수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수입차 판매 증가에 따른 국산 차 생산 감소 및 수출 증가세 부진 등으로 국내 생산이 위축될 것"이라며 고용 규모는 0.9%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고용정보원은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함께 국내 10개 업종을 대상으로 반기별 일자리 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일자리 전망은 고용보험 데이터베이스(DB),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경제활동인구조사 등을 토대로 각계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만들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