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 진단[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박민정 기자] 암 검진을 꾸준히 받는 사람보다 암 검진 권고를 회피한 사람은 암 이외의 다른 원인으로 조기 사망할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National Cancer Institute)의 폴 핀스키 박사 연구팀이 폐암,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검사 권고를 받은 성인 남녀 6만4천567명(평균연령 62세)을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 중 85%는 암 검진 권고 때마다 꾸준히 검진을 받았고 11%는 검진 회피, 나머지 4%는 부분적으로 검진에 응했다.

암 검진 권고에 모두 응한 그룹에 비해 암 검진을 모두 회피한 그룹은 암 이외의 원인으로 조기 사망할 위험이 7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암 검진 권고에 부분적으로 응한 그룹도 36% 높았다.

또 검진을 모두 회피한 그룹은 흡연, 비만과 만성적인 건강 문제 등 다른 조기 사망 위험요인이 46%, 부분적으로 회피한 그룹이 2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핀스키 박사는 암 검진 회피는 일상적으로 자신의 건강에 대처하는 태도와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테면 다른 의학적인 검사도 잘 받지 않고 치료도 잘 따르지 않을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다만 이 연구의 한 가지 한계가 있다면 암 검진을 회피한 사람의 경우 암 검진을 모두 받은 사람에 비해 전체적인 조사 자료가 부족했다는 사실이라고 핀스키 박사는 인정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