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끝난 뒤 2월 임시국회 개회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 각종 현안마다 여야의 충돌이 예고되고 있어 소용돌이 정국이 펼쳐질 전망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현재 구제역 확산사태에 따른 책임론과 전세대란, 물가불안 등 민생현안을 비롯해 한나라당 개헌논의와 민주당의 무상복지시리즈 및 증세논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선정 문제를 놓고 벌어진 지역간 갈등까지 각종 핫이슈가 산재하고 있다.

 

특히 여야는 이번 설 민심을 놓고 각자 해석을 통해 상대당의의 내부갈등과 논란거리를 부추기면서 상호 정치불신을 조장하기 위한 정략적 비난세례를 퍼부으며, 취약점을 찾아 공격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데 이것 때문이라도 일단 이번 2월 국회는 곧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여야는 당장 내주초부터 국회 정상화 및 2월 국회 및 정국운영을 위한 협상에 나서는데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의 여야 영수회담 성사 가능성을 내비친 만큼 여야관계 및 2월 정국의 향배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여 주목되고 있다.

 

실제로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달 31일 회동에 이어 각종 채널을 통해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여야는 조만간 개원논란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난해 예산처리에 대한 여야 입장도 이 대통령이 지난 1일 좌담회에서 “한 번 만나야겠다”고 밝히고 민주당측도 긍정적 검토로 선회해 관계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한-미, 한-EU FTA 비준동의안 처리와 개헌론, 무상복지 시리즈와 증세논란, 집시법-미디어렙 관계법 등 첨예한 여야 대립이 불가피한 사안이 많아 곳곳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특히 영호남과 충청간 해묵은 지역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과학벨트 입지문제는 4.27 재보선 일정과도 맞물려 향후 정국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 관계자의 전언이기도 하다.

 

한 정가 관계자는 “이번 과학벨트 선정문제는 대통령의 좌담회 발언에 비춰 일단 김황식 총리에게로 공이 넘어온 상태”라며 “영호남에 충청권이 서로 엉겨 붙어 갈등을 빚고 있어 정운찬 전 총리가 세종시 수정안이 좌절되자 퇴진했던 사태가 재연될 소지도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과학벨트 선정문제는 각종 선거를 통해 무게중심을 옮겨놨던 충청권의 이해관계와 함께 여야 정파별 입장이 첨예하게 맞물려 있어 쉽게 결정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이번 설이 끝난 직후인 오는 8일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개헌논의 본격화를 위한 개헌의총을 열 계획인데, 이재오 특임장관 등 친이계 주류세력은 특위구성을 촉구할 태세이나 친박계는 여전히 ‘박근혜 전 대표 견제용’이란 의구심을 버리지 않고 있다.

 

민주당 역시 무상급식-의료-보육에 반값 등록금 등 무상복지 시리즈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재원마련 대책을 둘러싼 증세논란이 잠재적 대권 주자들간 갈등으로 비춰지고 있는데 손학규 대표와 정세균, 정동영 최고위원간 대립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