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일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 논의를 위한 '6인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로 만나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3당의 정책위의장 또는 원내수석부대표와 각 당 (교육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위원 1명이 참여하는 6인 협의체를 열어 오늘 오후라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6인 협의체에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국회법상 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처리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바른미래당이 법안을 다 성안했는데 민주당이 합의할 수 있으면 그 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올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또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계획서의 본회의 채택을 위해 위원장(민주당 최재성 의원)이 이른 시간 안에 각 당 간사와 협의하기로 했다.

야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따른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으나 여당인 민주당의 반대로 뚜렷한 결론은 나오지 않았다.

'위험의 외주화 방지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 처리와 올해 말로 활동이 끝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등 6개 비상설특위의 활동기한 연장 문제 등도 여야가 절충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홍 원내대표는 "유치원 3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비상설특위 연장, 국정조사 계획서는 27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여야가 합의했는데, 한국당에서 운영위 소집에 응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이라 합의를 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