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인터넷·소셜미디어(SNS)를 이용한 마약 유통이 급증하는 가운데, IP(프로토콜) 주소 추적이 어려운 '다크웹(dark web)'에서 마약을 전문적으로 판매한 이들이 무더기로 붙잡혔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김태권 부장검사)는 다크웹을 통해 50회에 걸쳐 필로폰, 대마, LSD(혀에 붙이는 종이형태 마약) 등 마약 매매를 알선한 운영자 신 모(39) 씨와 판매상 박 모(22) 씨, 김 모(39) 씨 등 9명을 구속기소 했다고 23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신씨는 올해 3월부터 지난달까지 다크웹에서 마약 전문 판매 사이트를 운영하며 회원 636명을 끌어모았다.

이 사이트에선 판매상 16개 팀이 활동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로 20∼30대인 판매상들은 인터넷에서 배운 수법으로 대마를 직접 재배한 뒤 해시시를 만들어 팔고, 해외에서 밀수한 LSD, 엑스터시 등도 판매했다.

과거 미국군이 개발한 다크웹은 익스플로러, 크롬 같은 일반적 웹브라우저가 아닌 '토르' 등 특정 브라우저를 이용해야만 접속할 수 있다.

사이트 운영자와 이용자를 추적하기 어렵고 익명성이 보장돼 아동음란물 유통이나 마약·무기거래 등 범죄 수단으로 악용돼왔다.

이번에 검거된 다크웹 마약 사이트 판매상들은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해 암호화된 메시지로 연락을 주고받고, 별도의 돈세탁 과정 없이도 거래기록을 감출 수 있는 가상화폐인 '다크코인'을 사용했다.

검찰은 다크웹 마약 사이트를 만들고, 서버를 운영한 프로그래머 김 모(35) 씨도 함께 구속해 사이트를 폐쇄했다. 마약 유통을 통한 범죄수익 1억원은 보전을 청구했다.

검거된 이들은 주로 온라인 마약 유통으로 생계를 유지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상 중엔 마약을 밀수한 뒤 다크웹 사이트에서 팔아 800만∼1천만원 상당을 챙긴 이들이 많았다.

검찰은 "이번 수사에서 마약 투약 전력이 없는 무직자, 대학생 등 젊은 세대로 마약 공급자층이 두꺼워지는 추세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올해 5월 경찰이 다크웹에서 아동음란물 사이트를 운영하며 수억원을 벌어들인 20대를 검거한 데 이어 검찰이 마약 사이트 운영자를 검거함에 따라 다크웹을 통한 불법 행위 추적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