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국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하기 위한 국회 방문을 오는 15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당초 11일 오후 국회를 방문, 박희태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대표들을 만나 한미 FTA의 통과를 당부할 계획이었으나, 민주당 등 야당의 반대가 강했고, 박 의장이 15일로 연기해 줄 것을 요청하자 청와대가 이를 수용해 미뤄졌다.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야 원내대표가 오전 접촉을 통해 15일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하면 모두 참석하겠다고 약속을 하고, 그 사실을 국회의장실에서 확인해 발표를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국회를 찾아 직접 설득하기로 한만큼 가는 게 맞지 않느냐는 강한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야당이 간곡하게 요청을 하고 있어 그 뜻을 받아들이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김 수석은 "여야가 대통령이 15일 국회를 방문하기 전에 (한미 FTA 비준과 관련한) 적절한 결론을 도출해 냈으면 하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한종태 국회 대변인도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박 의장은 이 대통령의 국회 방문시 여야 지도부가 모두 참석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고 오전에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이를 설명했다"면서 "김 원내대표도 `15일 대통령 방문을 맞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함에 따라 청와대측에 대통령의 국회 방문을 15일로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의 국회 방문이 불발됨에 따라 이를 계기로 한미 FTA 처리의 돌파구 마련을 기대한 한나라당과 '명분 쌓기용 방문'이라며 비난한 민주당의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이 대통령이 국회와 소통하기 위해 방문한다는 것을 '예의가 아니다'고 비난하며 만남 자체를 거부한 민주당은 한미 FTA처리를 지연시킬수록 국민들의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미 FTA 저지를 위해 대화도 거부하고 몽니를 부린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고, 평소 대통령의 소통부재를 비난한 민주당이 정작 소통을 위한 대통령의 노력을 묵살했다는 비난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자당 이기주의에 빠져 국회를 이전투구의 장으로 몰아가는 정당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혐오감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라 여야가 과거처럼 대화와 타협을 버린 폭력국회로 몰아가기는 힘들어 보인다.

 

이 때문에 여야는 이 대통령과 만남이 약속된 15일 전까지 물밑협상을 이어가면서 한미FTA의 타결을 위한 막바지 타협점 찾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극적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면 충분히 명분을 쌓은 여권이 결국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비준안의 강행처리 수순에 돌입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