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 연휴가 끝난 직후 열릴 예정이던 한나라당 개헌관련 의원총회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오 특임장관 등 친이계는 이번 설을 권력분산을 위한 개헌 공론화 및 공감대 확산의 전기로 보고 적극적인 홍보와 설득에 나서고 있으나, 친이-친박간 갈등은 물론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까지 왜곡돼 청와대와 갈등을 빚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한나라당 개헌의총이 설 연휴가 끝난 직후인 7, 8, 9일 사흘간 열린다지만 계파갈등이 불 보듯 뻔하고 반대론이 만만치 않아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일각에선 개헌에 대한 이 대통령의 의중이 잘못 알려졌다는 얘기가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당내는 물론 야당조차 반대하는 개헌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본다”며 “반대세력의 집권했을 때 힘을 못 쓰게 권력을 나누겠다는 것은 친이의 정략적 발상이며 대통령이 외교-통수권만 갖고 내치는 총리가 내치를 담당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힐난했다.

또 다른 정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의중이 잘못 전해져 친이계와 청와대간 갈등이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개헌의총을 열어도 친박계가 불참하면 친이계의 나홀로 의총이 될 텐데 과연 그런 의총이 필요한지 의문이 들고 있어 무산론 얘기도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에선 한나라당 개헌의총이 세종시 수정안 표결과 같은 분열을 야기할 가능성이 거론되나, 친이계는 1차로 당내 개헌특위 구성을 목표로 잡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반면 친박계는 논의자체에 거부감을 드러내며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정략적 의도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 박근혜 전 대표 견제를 위한 것이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친이의 요구로 특위가 구성되면 친박도 외면하긴 힘들 것으로 보이나 결론이 없이 끝나거나 아예 무산될 경우엔 18대 국회에서 개헌논의는 사실상 끝나는 셈이 된다.

이와 관련, 한 친이계 의원은 “의원들 상당수가 개헌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만큼 친박계 의원들도 무조건 반대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으나, 친박계는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정계원로인 이만섭 전 국회의장은 지난달 31일 “국민의 관심도 없고 국회통과 가능성도 전혀 없는 개헌을 청와대와 여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것은 국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정국의 혼란과 국력의 낭비만 초래하는 일”이라고 강하게 질타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 전 의장은 또 “청와대와 여당을 위해서도 더 이상 개헌얘기 하지 않는 것이 좋다”며 “개헌은 국민의 열렬한 욕구가 있을 때만 가능하고 만일 이를 가능케 하려면 대통령 임기초 개헌안을 내서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한 뒤 만장일치로 통과가 돼야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임기가 다 끝나가는 지금 내놓으면 소용이 있느냐. 국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돼야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면서 “야당은 물론 여당에도 친박이 반대하고 있는데 어떻게 개헌이 가능하다는 말인가. 도저히 불가능하다”라고 개헌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니까 자꾸 정국만 시끄러워지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개헌을 추진하면 안 돼도 권력누수를 막고 국정을 계속 주도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오히려 권력누수를 촉진시키고 당의 내분만 조장할 뿐”이라고도 언급했다.

이밖에도 이 전 의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역시 임기말 개헌안을 내놨다 수포로 돌아가 권위가 떨어지고 당청갈등만 야기됐는데 잘 생각해야 한다”며 “친이계가 독주하는 박근혜를 견제하려 야당 일부와 내통해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는 얘기도 있다”고 말해 귀추가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