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국민 10명 중 6명꼴로 본인이 살찐 편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만19세 이상 성인 2천4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생활습관과 주관적 건강체형에 대한 인식 등을 설문 조사한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를 22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80.9%는 주관적으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60.5%는 자신의 현재 체형에 대해 '매우 살이 쪘거나 살이 찐 편'으로 생각했다.

객관적으로 비만할수록 주관적으로도 본인이 살이 쪘다고 여겼지만, 정상 및 과체중 그룹에서 33.4%는 스스로를 보통체형이 아닌 마르거나 살이 찐 편이라고 인식했다.

이와 달리 비만과 고도비만 그룹에서 약 18%는 스스로 보통체형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방송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음식이나 과도한 포식 영상이 불필요한 허기나 식욕을 촉진해 비만 유발을 조장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조사해보니, 응답자의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처리해 분석해보니, 평균값은 3.7점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다.

일반적으로 비만과 관련 있다고 알려진 평소 생활습관을 파악해본 결과, 신체 활동(최소 10분 이상, 숨이 차거나 심장이 빠르게 뛰는 운동)은 일주일에 평균 2.4일, 하루 평균 1.4시간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가장 많고(63.1%), 대중교통, 도보, 택시, 오토바이 순이었다.

79.5%는 비만 문제가 심각하다고 여겨 비만 관리의 필요성에는 공감했지만, 86.6%가 '비만은 본인의 책임으로 본인이 알아서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고 있었다. 비만이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국가와 사회의 공동 책임이라는 인식과는 거리가 멀었다.

앞으로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강화하는 것이 국민의 비만 문제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운동 및 산책 시설 등 인프라 확대가 32.9%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