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전라남도 합동유족회(회장 류영달)는 오는 22일 오후 2시 전라남도 보성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제4회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전라남도 합동위령제’를 개최한다.

 

추모제는 68년 전 한국전쟁 전후시기에 억울하게 희생된 22만 여명의 전라남도 민간인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후세대의 평화의식과 올바른 역사관 함양,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회 권고사항 이행과 특별법 제정 촉구 등을 위해 열린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며 1부에선 판소리 부분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정아․이지선 국창과 장장수 보성소리 보존회장(고수)이 희생자 천도를 위한 씻김굿을 할 예정이다. 이어 역사학자 주철희 박사가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피해와 여순항쟁의 역사적 재조명’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다음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의 넋을 기리는 제례가 백준선 산양문예회장의 진행으로 올려진다.

본행사인 2부에서는 광주MBC 장소정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추모사와 유족회 운영과 추모공원 추진 현황 등에 대한 유족회 경과보고, 추모시 낭독,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결의 등이 진행된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추모사에서 “한국전쟁 전후에 발생한 민간인 집단 희생사건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왜곡된 한국 현대사”라며 “희생자와 유가족이 겪은 수난의 세월은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의 역사이자,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야 할 우리의 역사”라고 말했다.

또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에서 과거사를 정리하고 화해와 상생의 길로 나아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이번 20대 국회에서 지난 16, 18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여순사건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비극의 실상은 아직까지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국가의 잘못을 덮기 위해 진실을 묻어버리고,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미룬다면 진정한 화해와 협력은 이뤄질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전라남도는 지난 2015년 2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위령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전국 광역자치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제정하는 등 한국전쟁 전후 국가폭력으로 희생된 민간인이 존재한다는 역사적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 인정하고 그 해결에 앞장선 바 있다”며 “위령제 지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위령탑을 세우고, 희생자 유해매장지로 추정되는 곳에 안내판을 만드는 등 유적지 정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우리나라는 과거의 아픔을 아직까지도 치유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며 “소설 ‘태백산맥’에서 보여주듯 우리는 이념 갈등으로 같은 민족이 서로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가 돼 버렸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제는 아픔을 이겨내고 과거를 직시해야한다. 유족에게 자세하고 진솔한 설명을 해주고 이를 위해 철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며 “그 다음으로 충분한 사과가 있어야 하고 (정부는)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며 서로 화해를 해야 발전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류영달 전남 유족연합회장은 “그간 유족들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가를 상대로 진실규명과 끈질긴 재판을 통해 승소판결도 받아낸 바 있다”며 “기필코 우리 유족들이 일치단결해 ‘진실화해위원회특별법’을 제정해야 하는데 총 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자 전남연합유족회가 주최하고 보성군 유족회(회장 박성태)가 주관했으며 전라남도, 보성군, 전남도의회,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전국 유족회, 여순사건 유족연합회, 여수지역사회 연구소, 모아건설(주) 등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