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결핵 진단을 받았지만 치료를 거부한 채 해방불명된 결핵환자가 전국에 113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현황'에 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간 결핵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거부하고 보건당국과의 연락을 끊은 환자는 188명이었다.

최근 질병관리본부가 이들 188명 전원과 접촉을 시도한 결과, 66명은 치료를 완료했거나 재개했고 9명은 사망, 나머지 113명과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 당국은 이들이 치료를 받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결핵 환자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결핵균을 배출해 타인에게 결핵을 전염시킨다.

결핵치료비는 국가가 전액을 지원하는데도 환자 일부가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보건소는 이들을 별도로 관리하면서 치료를 권고하지만 끝내 연락을 거부하거나 행방불명이 되는 경우도 있다

방치된 결핵 환자는 주변 사람을 감염시킬 가능성이 크다. 보건복지부의 '2017년 결핵환자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환자 접촉자의 약 1%는 결핵 환자이고, 22%는 잠복결핵 상태였다.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노출돼 감염은 됐으나 실제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최 의원은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핵 환자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법에서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치료받지 않는 결핵 환자의 행방을 확인하고 치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