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9월 28일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서 발생한 규모 7.5의 강진으로 무너진 중앙 술라웨시 주 팔루 시내의 쇼핑몰. [로이터=연합뉴스]

[윤호 기자]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서 발생한 규모 7.5의 강진과 쓰나미로 최소 수십 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다.

29일 메트로TV 등 현지 언론은 전날 오후 6시께 중앙 술라웨시 주의 해안도시 팔루 인근에서 발생한 규모 7.5의 강한 지진에 이어 1.5∼2.0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해 최소 30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팔루 시내 병원 소속 의사 코망 아디 수젠드라는 "병원에 30명의 시신이 안치돼 있다. 환자 12명은 정형수술이 필요한 상태"라고 말했다.

▲ (자카르타 AFP=연합뉴스) 전날 규모 7.5 강진이 발생한 지 몇 시간 만에 쓰나미가 밀어닥친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 주도 팔루의 해안가에 29일(현지시간) 사망자들의 시신(파란색 커버)이 놓여 있는 가운데 주민들이 피해 지역을 둘러보고 있다.

재난당국은 정전과 통신장애 때문에 구체적인 피해규모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사상자 규모가 급격히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인도네시아는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조산대에 있어 지진과 화산 분화가 빈발한다.

2004년에는 규모 9.1의 강진과 이에 따른 쓰나미로 인도네시아에서만 12만 명이 숨지는 등 인도양 일대에서 약 23만 명이 목숨을 잃는 참사가 벌어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