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9월 평양공동선언문 서명식을 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홍범호 기자] 외신들은 19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데 대해 긴급 속보를 내보냈다.

AP통신은 두 정상이 이날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이틀째 회담을 마치고 합의문에 서명한 직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공동 합의문에 서명을 했다"며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어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 발언을 추가 속보로 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평양 회담 후 합의문에 서명했다"며 "국방 최고 관리들이 긴장 완화를 위한 합의문에 사인했다"며 "김 위원장이 향후 서울에 방문하고자 하는 의향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AFP통신은 "김 위원장이 '가능한 한 빨리'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말했다"며 만약 성사된다면 이는 "한반도 분단 이후 수십년만에 첫 방문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러시아 타스통신도 "북한 지도자 김정은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 회담에 이어 공동 합의문에 서명했다"며 "두 지도자는 문서에 서명하고 악수를 했다"고 전했다.

독일 DPA통신도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이 평양 정상회담 둘째날 합의문에 서명을 했다"고 긴급 타전했다.

▲ 중국 CCTV 화면 캡처

중국 관영 중앙(CC)TV는 이날 특집 보도를 통해 서울과 평양 특파원을 연결하는 등 남북정상회담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하며 자세히 소개했다.

CCTV는 "남북 정상이 이날 오전 두 번째 정상회담에 들어갔고, 이후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했다"면서 "이번 합의에는 군사분계선 관련 합의 등 군사 분야에 대한 합의도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CCTV는 "이번 회담의 주요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 완화 등으로 양국 정상이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합의안을 발표했다"면서 "남북 경제 협력 등 문제도 논의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합의안에는 김 위원장이 조만간 서울을 방문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면서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등도 합의안에 들어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