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16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마산동 김포생활체육관에서 열린 고(故) 오동진 소방위과 심문규 소방장의 합동 영결식에서 심 소방장의 영정이 운구되고 있다.

[정우현 기자] 최근 김포시 고촌읍에서  발생한 구조대원 순직사고와 관련해 소방청이 '안전 사고 제로화'를 선포하는 등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소방청은 17일 시·도 소방본부장 회의를 열고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종합대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이달 12일 김포 구조대원 순직사고 외에도 지난해 9월 강원 강릉에서 화재진압을 위해 출동했던 소방대원 2명이 숨지고, 올해 3월에도 충남 아산에서 동물구조를 위해 출동했던 대원 3명이 순직하는 등 소방구조대원들의 순직이 잇따르는 데 따른 것이다.

소방본부장들은 현장 대원의 자기 책임성 강화와 안전관리 교육훈련 제도, 안전장비 성능 향상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이들 과제를 검토해 실효성 있는 구체적인 대책을 추진해나간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소방청은 전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현장 대원들의 안전 문제에 대해 혁신과 과감한 변화가 없다면 국민의 안전도 담보할 수 없다는 현실을 무겁게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방청은 회의가 열린 17일을 소방공무원 '안전사고 제로(0)화' 출발일로 선포했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이번 사고로 순직한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 "더는 소방공무원이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인력이나 장비를 보강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