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산업체 수요에 맞춰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직업계 '자율학교'를 늘리고 직장인의 학습권을 강화하기로 했다.

학생들을 현장 중심으로 가르치는 교원을 키우고자 현장전문가 대상 사범대 특별전형을 신설하고, 국립대와 전문대에는 고졸 직장인을 위한 '후학습자 과정'을 늘린다.

교육부는 미래 직업교육훈련의 방향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관계부처 합동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방안'을 27일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산업구조와 일자리 지형이 바뀜에 따라 미래 사회에 대비할 직업교육훈련의 방향성을 정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우선 유연하고 통합적인 직업교육훈련을 제공하고자 교육과정이나 교원 관련 규제를 완화한 직업계고 자율학교 지정을 늘리기로 했다.

자율학교는 수업 기간, 학생의 진급·졸업요건, 교과서 사용, 수업연한 등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직업계고 가운데는 올해 현재 166개 학교가 지정돼 운영 중이다.

학교가 직업교육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산업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율학교를 확대할 것이라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들을 수 있는 학점제도 일반 고교에 앞서 직업계교에 먼저 도입한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직업계고는 학점제가 운영될 수 있게끔 시스템이 갖춰진 곳이 많다"며 "마이스터고에 2020년 정도에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교육을 쉽게 들을 수 있도록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K-무크에 직업교육훈련 강좌도 신설한다.

교육부는 또 미래 유망분야와 성장동력 분야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도록 직업교육훈련을 고도화한다.

실무중심 교육을 하는 '선도형 전문대학'을 육성하고 전문대 교원 자격 기준도 개편한다. 현재는 일반대와 전문대의 교원 자격이 같은데 앞으로는 전문대 교원의 경우 산업체 근무 경력을 고려하도록 '대학교원 자격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우수한 현장전문가가 학생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전문교과 사범대 재직자 특별전형을 도입하고,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산학겸임교사에게 교사자격증을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분야 같은 부분들은 지금(발급되는 교사 자격증)으로써는 충분한 전문성 확보가 어렵다"며 "기존 자격증을 대체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현장에서 (기존 교사들과) 융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고졸 직장인을 위해 국립대와 전문대에 '후학습자 전담과정'을 늘리고, 장기적으로는 재직자의 '학습휴가'를 제도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밖에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해 공동훈련센터를 활성화하고 장애인 대상 직업교육훈련 인프라 구축과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가칭 '공립형 직업 대안고교' 운영을 추진한다.

사회적 안전망을 촘촘하게 할 수 있도록 비정규직, 특수형태 업무종사자,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내일배움카드'도 확대한다.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자 국무총리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국가 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직업교육훈련정책을 연계·조정하고,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재정투자도 늘리기로 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육부는 실행계획의 하나로 선취업 후학습 계획을 발표하는 등 빠르게 후속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