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김도균 남측 수석대표(왼쪽)와 안익산 북측 수석대표가 14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장성급군사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은 2007년 12월 이래 10년 6개월만에 열렸다. 2018.6.14

[홍범호 기자] 북한의 제의로 오는 31일 제9차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이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47일 만에 열린다. 

이번 회담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에 담긴 비무장지대(DMZ)를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시범 조치로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회담에서도 현재 권총 등으로 무장한 채 JSA에서 근무하는 남북 장병들이 비무장 상태로 근무를 서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남북이 의견을 교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우리 측은 DMZ내 GP(감시초소) 병력과 장비의 철수도 의제로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 현안보고자료에서 "판문점 선언의 DMZ 평화지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로 DMZ내 GP 병력과 장비를 시범 철수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DMZ내 남북 GP에는 기관총 등 중화기가 반입돼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27일 이와 관련, "우리가 북한의 호응도 없는데 먼저 GP를 철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남북 간 협의를 통해 상호 철수에 대해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회담에서 의견을 교환했던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조성하는 문제도 이번에는 더 구체적으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 측은 서해 적대행위 중단, 서해 NLL기준 평화수역 설정 등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남북 어민들의 이익 창출과 연계해 서해 NLL에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비무장지대(DMZ)에 묻혀 있는 6·25 전사자 공동유해발굴 문제도 계속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성급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소장은 지난달 14일 회담 뒤 브리핑에서 "DMZ 공동유해 발굴 문제는 남북정상회담 논의 사항일 뿐 아니라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합의한 사안인 점을 고려해 실효적 조치를 취해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한 바 있다.

남북은 지난번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국방장관회담 개최 문제도 협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장성급군회담은 북측이 이례적으로 먼저 제안했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북한이 최근 한국과 미국을 향해 강력하게 촉구하고 있는 종전선언 문제를 이번 회담에서 제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회담 수석대표는 지난 회담과 동일하게 우리측에서 김도균 소장이, 북측에서 안익산 중장(우리측 소장급)이 나선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