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6일 국회 특수활동비(특활비)와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특수활동비 폐지를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바른미래당의 경우 이미 작년 11월 28일 특활비 폐지 법안을 하태경 의원이 대표발의한 바 있다"며 "국회 특활비 내용과 사용처 등을 검토해봤는데, 특활비라는 우산 아래 국회의원들이 보호를 받거나 특권을 누려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경비가 있다면 공개하고 투명하게 사용하면 될 일"이라며 "앞으로 국회 특활비가 폐지되도록 바른미래당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과 관련, "오늘이라도 서둘러 원구성을 마무리하기를 희망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통 큰 양보를 하고, 자유한국당은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고,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은 상식에 기반한 주장을 하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이 당내 친문(친문재인) 계파 모임인 '부엉이모임'이 논란이 되자 이를 해산한다고 한다"며 "정권을 잡고 지방선거까지 압승하자 계파 패권주의의 본색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 모임을 해산하는 것으로 끝이 아니다"라며 "친문 계파 패권의식 그 자체를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의 몰락은 '진박'과 '친박'을 구분하며 당내 패권 다툼을 하는 데에서 시작됐다"며 "민생과 경제가 최악인데 민주당은 오로지 내부 권력 투쟁에만 몰두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