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암 환자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일반인보다 35%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갑상선암센터 황보율 전문의, 공선영 진단검사의학과장, 삼성서울병원 임상역학연구소 조주희 교수, 강단비 박사 공동 연구팀은 약 50만명의 국가 표본 코호트(역학)를 분석한 결과, 암 환자는 암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35% 컸다고 8일 밝혔다.

연구팀은 50만명의 표본 중 암 치료를 받은 환자와 암을 앓지 않은 대조군의 당뇨병 발생 위험을 평균 7년 동안 비교 분석했다.

암 종류별로는 췌장암 환자의 당뇨병 발생 위험이 5.15배로 가장 높았고, 이어 신장암(2.06배), 간암(1.95배), 담낭암(1.79배), 폐암(1.74배), 혈액암(1.61배), 유방암(1.60배), 위암(1.35배), 갑상선암(1.33배) 환자에서 당뇨병 증가가 확인됐다.

또 암을 진단받고 2년 이내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가장 컸다. 이 같은 경향은 장기적으로도 높게 지속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연구팀은 암 자체 또는 암의 치료 과정 중에 겪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에 의해 당뇨병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황보율 국립암센터 내분비내과 전문의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에 암이 생긴 환자의 경우 암 자체와 치료 과정에 의해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며 "항암치료에서 사용되는 고용량 스테로이드나 일부 항암제, 표적치료제나 면역치료제도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암과 당뇨병의 위험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요인이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비만, 운동 부족, 불균형적 식사, 담배, 음주 등은 당뇨병의 위험요인인 동시에 암의 위험요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요인을 가진 암 환자는 당뇨병 위험 역시 증가할 수 있다.

조주희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암 환자는 당뇨병과 같이 만성질환에 특히 더 취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연구"라며 "앞으로는 암 치료 후 생존하는 환자들이 더욱 늘어나는 만큼 이들이 치료 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는 미국의사협회지(JAMA)의 자매지인 미국의사협회 종양학회지(JAMA On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