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의 한 마켓에 진열된 로메인 상추 [AFP=연합뉴스]

[윤호 기자] 미국 보건당국이 병원성 대장균(이콜라이·E.Coli)에 오염된 로메인 상추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어났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달 캘리포니아의 한 주민이 오염된 로메인 상추를 먹고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추가 사망자는 아칸소와 뉴욕에서 각 1명, 미네소타에서 2명이 나왔다.

병원성 대장균 감염환자도 25명 추가돼 35개 주에서 197명으로 늘어났고, 최소 89명이 입원하는 등 지난 3월 말부터 이콜라이에 오염된 로메인 상추 때문에 초비상이 걸렸다.

CDC는 환자가 속출하자 지난달 '미리 썰어 판매되는 로메인 상추 포장제품'을 폐기토록 한 데 이어 모든 유형의 로메인 상추 섭취를 중단하라고 권고하는 등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조치로 대응하고 있다.

미국에서 생산·유통되는 녹색 채소의 90% 이상은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에서 재배되며, 이번에 문제가 된 로메인 상추는  애리조나 주 남동부 유마 지역의 한 농장이 의심을 받는 가운데  최소 20여 개의 농장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아직 정확한 오염원은 규명되지 않았다.

대장균은 대체로 인체에 해가 없으나, 이번 사태의 원인인 시가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장 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O157:H7'은 2~8일의 잠복기를 거쳐 복통·구토·피 섞인 설사를 유발하는 등 다른 세균보다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번 파동은 비슷한 종류의 대장균 오염 시금치로 전국에서 2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한 지난 2006년 이후 최대 규모의 식중독 발병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