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도 방앗간, 황해도 굿을 모티브로 인간에게 명과 복을 내려준다는 내용의 창작 연희극

[윤수지 기자] 연희극단 ‘반상회’는 창작 연희극 ‘황해도 방앗간’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 신나는 예술여행’의 공연 작품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2018 신나는 예술여행에 공연작으로 선정된 ‘황해도 방앗간’은 작년 서울문화재단 최초로 예술지원 선정작에 선정된 연희극단 반상회의 창작 연희극이다. 일반인들에게는 약간 생소할 수 있는 황해도 굿인 만수대탁굿 중 ‘도산 말명 부귀 방아거리’를 각색해 만들었다. 주요 내용은 나쁜 액을 방아 찧게 하여 다시 인간에게 명과 복을 내려준다는 내용이다.

‘황해도 방앗간’은 지난 겨울 대한민국을 동계스포츠 열기로 가득 차게 했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붐업을 위해 마련된 ‘한중일 문화올림픽’ 사업에도 선정된 바 있다. 이에 작년 11월에는 주상해 한국문화원에서 학원 교수진과 재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공연을 치르기도 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신나는 예술여행’은 엄선된 양질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가지고 문화 인프라 시설이 부족한 소외지역 및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단체가 직접 찾아가 공연을 하는 사업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신장하고, 문화 양극화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됐다.

연희극단 반상회는 2018 신나는 예술여행 중에서도 ‘노인시설 순회’ 공연팀으로 선정되어 총 10개의 노인시설을 방문할 예정이며, 모든 공연 관람은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순회 공연에는 민현기, 박인선, 권도윤 등 세 명의 출연진과 연출 김서진, 작가 정은영, 프로듀서 성유림, 무대감독 김성환, 음향감독 김재희 등 다섯 명의 제작진이 함께 순회하며 보다 완성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연희극단 반상회 관계자는 “’황해도 방앗간’은 보잘 것 없는 캐릭터들이 인간에게 명과 복을 내려주는 신성한 인물이 되어 ‘방아’를 찧는다는 것에 묘한 카타르시스를 전달해준다”며, “굿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에너지와 종합적인 예술성이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재밌고 공감되는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연희극단 반상회는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재학생과 졸업생으로 구성된 창작 연희극단이다. 황해도 방앗간의 공연 시간은 약 70분이다. 자세한 공연 일정은 신나는 예술여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연 일정 참고

(상반기)

5월 17일 오후 2시 대전시 중구 축복마을

5월 31일 오후 2시 강원도 동해시 노인요양원

7월 25일 오후 2시 경남 산청 우리요양원

7월 26일 오후 1시 경남 창원 금강노인문화센터

 

(하반기)

9월 13일 오후 2시 대전 중구 은혜 양로원

9월 14일 오후 2시 광주 북구 일곡한솔전문요양원

10월 11일 오후2시 전북 부안 송산효도마을

10월 12일 오후 1시 30분 충북 청주 서원 노인복지관

10월 16일 오전 10시 경기 시흥 거모종합사회복지관

11월1일 오후 2시 서울시 노원 홍파양로원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