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8일(현지시간)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영구적으로 폐기할 때까지 대북 제재 이행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양국 정상은 한국시간으로 7~8일 진행된 시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중국 관영 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통화에서 중국의 한반도 문제에 관한 입장을 재천명하고 북미 정상회담 지지 입장을 확인하면서 "북미 양국이 서로 마주 보고 가면서 상호 신뢰를 쌓고, 단계적으로 행동에 나서기를 원한다. 또 대화와 협상을 통해 각자의 우려를 해결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또 "미국이 북한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를 고려하길 바란다"며 "북미 양국이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함께 추진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국은 계속 한반도 비핵화와 지역의 장기적인 안정을 실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하기를 원한다"며 중국 역할론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의 입장을 매우 중시한다"면서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발휘한 데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 중국과 함께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추진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미·중 정상은 이날 통화에서 대립과 갈등을 이어온 무역 문제도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과 투자 관계가 균형을 이루고 미국 기업과 근로자에게 이득을 주도록 보장하는 데 전념하겠다는 약속을 확인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시 주석은 "경제·무역 협력은 중미 관계의 '밸러스트 스톤(Ballast stone·철도나 도로의 바닥을 다지려고 까는 돌)이자 엔진"이라며 "양측 대표단은 소통을 유지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서로에 이익이 되고 '윈윈'(Win-Win)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CCTV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중국과 함께 노력하고, 각 영역에서 실무 협력을 강화하길 원한다"면서 "또 경제 무역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고, 미·중 관계를 더 발전시켜 양국 국민을 행복하게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CCTV는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