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아트 페스타 2018 유진규, 강해진의 즉흥 퍼포먼스 장면'

[윤수지 기자] “I AM” project 展는 지난 4월 13일부터 4월 22일까지 부산에 위치한 문화예술복합공간 ‘오픈아츠스페이스 머지(OpenArt Space MERGE?)’에서 다양한 퍼포먼스와 함께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이렇게 기획된 프로젝트는 부산에서의 첫 전시를 시작으로 대전 서울 제주 등에서도 개최될 예정이다.

그 두 번째 전시가 오는 4월 29일 일요일부터 5월 20일 일요일까지 송어낚시 갤러리(대전)에서 개최된다. 전시 중 매주 일요일 오후6:00에는 즉흥 퍼포먼스 공연이 함께한다.

전시회는 재즈, 아방가르드, 인디락 등의 여러 장르에서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들의 찰나적 영감을 기록하는 음반 레이블 ‘Dancing Butterfly Records’ 첫 번째 프로젝트의 전시회로 음악가들의 즉흥연주를 원테이크로 LP판에 녹음하고, 그 커버 디자인을 비주얼 아티스트들이 맡아 총 7장의 LP판이 전시된다.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LP판을 직접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원하는 앨범을 관람객들이 직접 들어볼 수 있도록 비치해두었다.

부산에서 진행되었던 전시에서 두 차례에 걸쳐 즉흥 연주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바이올린과 피아노의 즉흥연주(피아노. 오수연), 바이올린과 가야금의 즉흥연주(가야금. 김효숙)를 선보여 이색적인 퍼포먼스로 관람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클레식 공연예술의 폭을 확장 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즉흥 바이올리니스트이며, 이번 프로젝트의 기획자인 강해진씨는 “시각적 전시를 통해 음악을 보여주고 싶었다. 전시를 관람하는 동시에 듣는 경험을 했으면 한다”고 의도를 밝혔다. 이어 “특별히 모든 음반은 LP로 제작했다. 국내 디지털 음원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이루는 것을 보며, 뮤지션으로서 음악이 음원 형태로 쉽게 소비되고 가치가 하락하는 것 같은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며 “구입에서 감상까지 많은 수고를 요하는 LP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LP와 LP 제작 과정도 보여주고 싶었다. 이번 전시에선 LP가 단순 음악저장매체의 가치를 넘어 비주얼 아트 워크로도 조명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전에서 열리는 두 번째 전시와 퍼포먼스 공연에서는 더욱 많은 퍼포먼스가 준비되어 있다. 4월 29일 첫 공연을 세계적인 마임리스트 유진규와의 첫 공연을 시작으로 총 4회에 걸쳐 매주 일요일마다 다양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매주 일요일 6시에 진행되는 공연은 무료입장이다.

연주자에서 문화 기획자로서 활동의 폭을 넓힌 아티스트 강해진의 앞으로의 활동이 더욱 주목된다.

“I AM” project 展의 각 앨범에 참가한 아티스트는 다음과 같다.

DB No. 000 / A Live

뮤지션 : 색소폰 김기철, 피아노 이영경, 바이올린 강해진

디자인 : 강준모, 김형민

DB No. 001 / Wrong Distance

뮤지션: 바이올린 강해진, 비올라 Wouter de Belder

사진 : 이우재

DB No. 002 / The Grand Design

뮤지션 : Superstring

드럼 김윤태, 베이스 김상만, 바이올린 강해진, 기타 이한주

디자인 : 김상만

DB No. 003 / lllusion

뮤지션 : 피아노 오수연

그림 : 정은주

DB No. 004 / Elements of Architecture

뮤지션 : Superstring

드럼 김윤태, 베이스 김상만, 바이올린 강해진, 기타 이한주, 키보드 오수연

비주얼아티스트 : 권민호

DB No. 005 / Sounds much better

뮤지션 : Trio Go

드럼 송준영, 색소폰 이선재, 기타 오진원

만화

DB No. 006 / Hang out

뮤지션 : 진성은

일러스트레이터 : 최승한

●전시 기간 2018년 4월 29일 일요일~ 5월 20일 일요일 (오후4시~ 밤12시까지)

●공연 정보

4월 29일 일요일 오후6:00 / 마임과 음악 / 강해진 with 마임 유진규

5월 6일 일요일 오후6:00 / 즉흥연주와 노래 / 강해진 with 이한주, 김윤태, 박길수

5월 13일 일요일 오후6:00 / 어쿠스틱 락 공연 / 강해진 with 허클베리핀

5월 20일 일요일 오후6:00 / 연극 / 작 ‘가족같이’

●연출 : 옴브레 ●출연 : 정회권, 이성환 ●음악 : 옴브레

이메일 boribatare@naver.com

송어낚시 갤러리/ 대전광역시 중구 대흥로 121번길 30-5/ 042-252-7001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