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삼성그룹이 삼성경제연구소를 통해 '노조와해'를 위한 전략 문건을 작성했으며, 미래전략실이 이를 지시하거나 최소한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정황도 드러났다.

19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강병원이 입수한 2012년 서울고용노동청 수사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인력개발원의 조 모 전무는 2011년 11월말쯤 연말에 있을 최고경영자(CEO)세미나의 참고자료가 필요해 삼성경제연구소에 'S그룹 노사전략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고 기록돼있다.
 
이후 삼성경제연구소에 작성 중단을 지시한 것도 조 전무이며, 삼성경제연구소 상무 등 관계자들도 서울고용노동청에 같은 진술을 했다.

▲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수사결과보고서[강병원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이처럼 당시 삼성인력개발원 조 전무와 삼성경제연구소 관계자들은 문건 작성을 지시하고 중단한 과정에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삼성경제연구소에서 'S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작성한 것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이 알고 있었을 것이라는 게 강 의원 주장이다.

강 의원은 "2013년 10월 이 문건이 세상에 공개된 이후 미래전략실 측은 다른 곳에는 묻지 않고 곧바로 삼성경제연구소 측에 문건 작성 여부를 확인했다"며 "노사 관계 일반에 대한 자문이 아니라 문건 작성 여부를 삼성경제연구소에 확인한 것은 미래전략실이 문건 작성을 지시했거나 최소한 작성 보고를 받았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강병원 의원은 "삼성 노조와해 컨트롤타워는 삼성 미래전략실, 브레인은 삼성경제연구소라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검찰 수사가 삼성그룹 최고위 임원, 상층부까지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