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 앞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법령 개정을 거쳐 내년부터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을 4월 11일로 수정해 기념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이같이 밝히고, "최근 역사학계는 임시정부 수립일이 4월 13일 오늘이 아니라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4월 11일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총리는 "정부는 애국선열과 독립유공자의 보훈에도 정성을 다하겠다"며 "일제강점기의 수형기록을 모두 조사해서 이제까지 묻혀 계시던 의병과 독립운동가들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광복군 총사령부처럼 유실된 해외독립운동 사적지를 복원하고, 다른 유적들도 세심하게 보살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앞서 백범김구묘역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이 총리는 "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의 역사도 충분히 발굴, 기록,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 그 자랑스러운 역사를 찾고 지키는 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김구 선생의 백범일지 중 '상해에 도착한 그 날 동포의 집에서 담요만 깔고 방바닥 잠을 잤다'는 구절 등을 인용해 임시정부 지도자들이 얼마나 고난을 겪었는지에 대해 말했다.

그는 "임시정부에는 남과 북이 없었으나, 해방조국은 남과 북으로 갈라졌다"며 "조국 분단은 해방 이후 73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길고도 짙은 그림자를 남과 북, 동포 모두에게 드리우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총리는 우리가 임시정부 지도자들께 '크나큰 빚'을 지고 있다며 "선열들께서 목숨과 가산을 내놓으시고 조국독립을 이루게 하신 빚이 있고, 또 하나는 후대인 우리가 조국 분단을 아직도 극복하지 못한 빚"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앞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99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독립유공자 등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이 총리는 "일촉즉발로 대치하던 한반도에 요즘 들어 남북대화의 기회가 겨우 열렸다. 민족 공멸을 초래할 북한 핵을 없애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면서 언젠가는 평화통일을 이루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임시정부 지도자들께 진 빚을 일부라도 갚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선열들이 꿈꾸셨던 대로, 남과 북, 민족 모두가 평화와 번영을 함께 구가하는 통일조국을 이루자. 그렇게 해야 목숨과 가산을 바쳐 조국광복을 이루신 임시정부 선열들께 겨우 보답하게 된다. 그 길로 함께 가자"고 힘줘 말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내년이면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이지만, 우리는 아직 임시정부기념관도 갖지 못하고 있다"며 "늦었지만, 정부는 기념관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를 오롯이 간직할 기념관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