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29일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의 야권연대 여부에 대해 "부분적인 야권연대 같은 경우 당내 반발이나 국민적인 오해를 극복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라고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 대구시당 개편대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울시장 선거 출격이 예상되는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과 원희룡 제주지사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일대일 대결구도를 펼치는 시나리오를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라는 상대가 있고, 국민이 이것을 야합으로 볼지 아니면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야권의 연대·협력으로 봐줄지 여러 장애물이 있어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저는 (야권연대에) 마음이 조금 열려있는 편"이라고 말했다.

유 공동대표는 이어 "한국당과 선거연대를 한다면 당내 일부 의원들의 아주 격한 반대가 충분히 예상된다. 이것을 두고 민주평화당은 야합을 하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또) 국민께서 야권연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면서도 "현실적으로 원 제주지사의 경우 일대일 구도를 원하고, 그것은 당연히 야권 단일 후보를 해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솔직히 원 지사는 우리 당과 같이 가야 할 인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공동대표는 "안 위원장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고 선거 승리와 당선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그런 생각을 충분히 해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다만 야권 연대론이 당 안팎에 던질 파장을 고려한 듯 "이 부분은 제가 오늘 확정적으로 말하면 난리가 나니까 당내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보고, (또) 국민 여론과 민심을 살펴봐야 한다"며  "(야권연대는) 너무 늦어지면 곤란한 문제이기 때문에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