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오 기자] 모바일로 대민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앱' 895개 중 이용률이 저조하거나 실효성이 낮은 147개가 폐기된다.

행정안전부는 2017년 공공앱 운영현황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앱 성과를 측정해 70점 만점에 40점 이하는 폐기, 40∼50점은 개선, 50점 이상은 유지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전체 895개 중 510개는 유지, 215개는 기능 개선이 결정됐다고 18일 밝혔다.

다만, 공공앱이 서비스 개시 후 3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는 이용 활성화 및 기능 고도화를 유도했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 [행정안전부 제공]

공공앱은 2016년 1천265개에서 2017년 895개로 370개가 줄었다. 현재 구축·운영하는 공공앱에 쓴 돈도 같은 기간 920억원에서 800억원으로 감소했다.

2017년 신규로 개발된 앱은 111개로, 2016년 175개 대비 37% 줄었다. 이에 따라 신규 개발 예산도 같은 기간 97억원에서 51억원으로 46억원 감소했다.

공공앱 당 평균 다운로드 수는 2016년 9만7천건에서 2017년 15만6천건으로 61% 증가했고, 평균 이용자 수도 같은 기간 1만9천건에서 3만4천건으로 79% 늘었다.

이번 현황 조사에서는 한국고용정보원의 '워크넷',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교통정보',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인천공항가이드'가 70점 만점을 받았다.

서비스 개시 후 누적 다운로드 수와 최근 1년간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은 앱으로는 한국철도공사의 '코레일톡'이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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