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내년 상반기부터 자동차 번호판이 앞자리가 세자릿수 또는 한글과 받침이 붙는 방식으로 바뀌게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새로운 자동차 등록 번호판 개선안 마련을 위해 11∼25일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현행 자동차 번호 체계는 '2자리 숫자+한글+4자리 숫자'로 이뤄져 있어 총 2천200만개의 번호를 표현할 수 있다.

▲ 변경 검토 중인 2개 자동차 번호판 부착 예시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그러나 매년 차량 80만대 정도가 새로 등록하고 있어 차량말소 등으로 회수된 번호를 사용하고 있어 국토부는 향후 약 4천만개의 번호가 더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연구기관과 사전조사를 벌인 결과 현행 자동차 번호에서 숫자 1자리를 맨 앞에 추가하거나 한글에 받침을 추가하면 큰 혼란 없이 충분한 번호 용량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52가3108' 같은 현행 체계에서 의견수렴을 거쳐 '152가3108'이나 '52각3108' 같은 체계로 바꾼다.

숫자 1개를 맨 앞에 추가하는 경우 약 2억개의 번호를 확보할 수 있고, 주차·단속 카메라의 판독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자리가 3자리로 변경되면서 '119', '112' 등 특수번호 부여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숫자가 추가되면서 숫자 간격이 좁아져 번호판 글자 크기나 간격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동차 번호체계 변경안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이 체계를 적용할 경우 국가 전산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공공부문에서만 40억원 가량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한글 받침을 추가하는 경우 'ㄱ', 'ㄴ', 'ㅇ' 등 3개만 받침으로 추가하더라도 6천600만개의 번호를 확보할 수 있다.

번호 체계가 현행과 같이 친숙하지만, 한글에 대한 주차·단속 카메라의 판독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망', '헉', '곡' 등 호불호가 갈리는 어감의 번호를 발급하는 데 따른 부담은 있다.

이 체계는 공공부문에서 4억원 정도면 개편이 가능한 것으로 추산됐다. 다만, 경찰청 단속 카메라를 받침이 모두 확인 가능한 수준으로 교체하려면 약 700억원의 비용이 추가로 들 것으로 추산됐다.

이번 의견수렴에는 번호판에 유럽 등과 같이 국가상징문양·비표를 넣는 것과 번호판 글씨체도 현행서체와 변형서체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도 조사한다.

변형서체로는 독일이 현재 사용하는 'FE서체'를 한국형으로 변형한 서체를 제시했다. 이 서체는 획의 끝 부분이 삐침 처리 돼 있어 번호 일부가 가려지더라도 글자나 숫자를 유추하기 쉽다.

국토부는 홈페이지와 SNS, 네이버 모바일 배너, 자동차 관련 공기업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의견수렴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으며 국민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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