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로봇수술을 이용한 전립선암 치료가 기존의 개복수술보다 예후가 더 좋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분당서울대병원 비뇨의학과 이상철 교수팀은 2004∼2017년 사이 전립선암으로 암 주위 조직을 잘라내는 수술을 받은 3천324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연구팀은 전체 전립선암 환자 중 2천320명은 로봇수술로, 1천4명은 개복수술로 각각 치료한 다음 전립선에서 요도로 이어지는 끝 부분에 암세포가 남아있는지를 비교 관찰한 결과 로봇수술 그룹에서는 12.3%에서만 암세포가 검출됐고 개복수술 그룹에서는 그 비율이 17.5%로 높은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는 로봇수술 그룹에서 더 완벽한 암 조직 절제가 이뤄짐으로써 수술 이후 암세포가 남아있을 가능성도 낮아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철 교수는 "전립선암 수술 때는 주변 골반조직, 요도, 전립선 첨단부 사이의 해부학적 구분이 어려워 정밀한 접근이 어렵다"면서 "수술 부위를 확대해 보여주는 로봇수술이 정밀한 수술과 신경보존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세계 내비뇨기 학회지'(Journal of Endourology) 최근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