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당정청 수뇌부 만찬회동을 계기로 그동안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무색하게 여권의 개헌논의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앞서 지난 23일 당정청 수뇌부 회동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이 드러남에 따라 친이계를 중심으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상황이다.

반면 친박계와 일부 소장그룹은 여권의 차기대권 유력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관점에서 논의를 반대하는 분위기를 보여 해묵은 계파갈등이 재연될 전망이다. 

우선 이재오 특임장관은 당정청 회동에 앞서 친이 의원 40여명과 회동해 내달 열릴 개헌의총에서 당내의견을 수렴한 뒤 국회 개헌특위 구성을 촉구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안상수 대표는 이날 의총이후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하고 민주당 등 야당에 개헌을 위한 협상에 들어간다는 구체적인 개헌추진 일정까지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친이계 의원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이날 회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개헌 공론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개헌논의의 당위성에 의견을 모으고 당내 반대론자를 포함해서 개헌논의를 위한 설득과 홍보를 논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들은 또 이들은 내달 개헌의총에서 개헌을 추진키로 결정한 다음 당내 개헌방식을 논의하는 공식기구를 출범시킨 뒤 외곽 현장조직을 동원해 전국적인 개헌관련 강연과 세미나형식을 통해 국민을 대상으로 개헌 공감대를 형성하는 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정가 일각에선 친이계 적극 개헌 찬성론자를 위주로 당내 설득 및 홍보작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의총 참석을 독려하는 온-오프라인 접촉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정부의 개헌추진 중심축인 이재오 특임장관의 측근인 이군현 의원의 경우 오는 27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동아시아 중심시대의 국가비전을 위한 개헌 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친이계 주류세력의 개헌 공론화에 맞서 친박계는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한 개헌논의는 박근혜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의구심을 보이며 논의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이를 반증하듯 한 친박계 의원은 “개헌이 무슨 공론화가 됐다는 말이냐. 개헌논의는 친이계 그들만의 리그”라고 최근 친이계 중심의 개헌논의를 폄하하면서 “개헌논의에 정략적인 의도가 없다고 하지만 친이계만의 시각이고, 우리에겐 전혀 감흥이 없다”라고 강력 비난했다.

반면 원내대표 시절부터 개헌을 강조해온 안상수 대표는 “당내특위를 구성하거나 정책위의장 산하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문제가 의원총회에서 결정되길 바란다”고 거들었다.

김무성 원내대표는 “개헌논의는 이제 공론화됐다”며 “대통령이 기본권까지 다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한 만큼 개헌논의가 정략적이란 의심이 줄었을 것”이라고 언급, 귀추가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