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개헌특위 구성 및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합의를 위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간 접촉이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일단 실패로 끝났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이군현-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국회에서 개헌논의와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협의했으나 국회 정상화 조건에서 의견이 엇갈려 합의가 불발됐다.

우선 한나라당은 민생법안 처리와 국가인권위원 및 국회 문방위원장을 선출을 위해 민주당이 조건 없이 2월 국회를 이번 설연휴가 끝난 직후 열어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앞서 작년말 예산안 처리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소위 대포폰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한나라당은 이번 회기에 개헌을 위한 다양한 정치권의 의견을 수렴키 위해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하는 동시에 매년 반복되는 원내 폭력사태 방지 등을 위해 국회선진화 특위를 설치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했으나 역시 민주당이 강력한 반대의사를 밝힌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군현 수석원내부대표측은 “2월 국회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아 추후에 협의를 더 하기로 했다”고 말했으나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예산처리에 대한 사과는 않고서 한나라당이 2월 국회를 열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민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오는 31일 다시 만나 2월 국회 의사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민주당은 최고위 회의와 의원총회를 통해서 등원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