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요구르트 등 생균제(probiotics)를 임신중에 섭취하면 조산 또는 임신중독증인 자간전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스웨덴 예테보리 살그렌스카 대학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마사 노르드크비스트 박사는 임신 초반기에 생균제를 섭취하면 조산 위험을, 임신 후반기에 섭취하면 자간전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노르드크비스트 박사는 첫 번째 임신 여성 7만여 명을 대상으로 임신 15주, 22주, 30주에 식습관, 병력, 생균제 섭취 등을 묻고 조산, 임신 합병증과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임신 초반에 생균제를 섭취한 여성은 다른 여성에 비해 조산율이 2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임신 후반기에 생균제를 먹은 여성은 자간전증 발생률이 20% 낮았다.

그러나 임신 초반기에만 생균제를 먹은 여성은 이러한 효과가 없었다.

자간전증은 임신 여성의 5%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합병증의 하나로, 임신 후반기에 갑자기 혈압이 오르고 소변에 지나치게 많은 단백질이 섞여 나오면서 손, 다리, 얼굴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노르드크비스트 박사는 임신은 빠른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생균제의 경우 섭취 타이밍이 중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온라인판에 실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