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북한이 정규군 창설일인 2월 8일을 '건군절'로 공식 지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3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2월 8일을 조선인민군 창건일로 할 데 대한 결정서를 22일 발표하였다"며 이 같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김일성 동지께서 조선인민혁명군을 정규적 혁명무력으로 강화 발전시키신 주체 37(1948)년 2월 8일을 조선인민군 창건일로 할 것"이라며 "2월 8일을 2·8절(건군절)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각급 당 조직들은 해마다 2월 8일을 계기로 인민군 군인들과 당원들과 근로자들에게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정규적 혁명무력 건설 업적을 깊이 체득시키기 위한 정치 사상 교양사업과 다채로운 행사들을 의의있게 조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각을 비롯한 해당 기관들은 조선인민군 창건일을 의의있게 기념하기 위한 실무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수령님께서 첫 혁명적 무장력을 창건하신 주체21(1932)년 4월 25일은 조선인민혁명군 창건일로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런 내용으로 볼 때 북한은 그간 기념해오던 4월 25일 대신 2월 8일을 '건군절'로 다시 바꾸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경우 북한이 새로 지정한 '건군절'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전날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북한이 평양 미림비행장에 병력과 차량 등을 동원해 올해 정규군 창설 70주년을 기념한 군 열병식 개최를 준비하는 동향이 포착됐다는 소식도 전해진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