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유난히 긴 설 명절 연휴동안 국민들이 귀향길에 철저한 소독과 방역으로 구제역 확산을 막는데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정부는 이번 전국적인 구제역 사태를 촉발한 원인인 축산인의 구제역 발생국 방문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며 여전히 축산농민들의 경각심이 떨어진다고 경고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와 관련, 행안부 맹형규 장관과 농식품부 유정복 장관은 26일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해 설 연휴동안 구제역 발생지역 방문자제와 방역협조 등을 당부했다.

우선 맹 장관은 “축산 농가인들이 구제역 발생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방문을 하지 말아 달라”면서 “구제역이 창궐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축산인들이 아직도 경각심을 갖지 못한 채 구제역 발생국가를 방문하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맹 장관은 이어 “고향 방문길에는 안전과 철저한 소독을 위해 차량을 서행해서 방역에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하면서 초동대응에 미흡했던 정부 책임도 인정했다.

다만 구제역 백신접종이 늦어진 것과 관련해선 국내 비축량을 사실상 소진해 필요한 물량을 모두 해외에서 주문 제작하는 체계상 문제라고 답변, 불가피한 면이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실제로 맹 장관은 “현재 구제역 백신공급 및 접종은 해외에서 전량 주문해서 제작, 도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접종까지 다소 기간이 필요하다”고 적극 해명했고 유 장관의 경우 “구제역 바이러스는 A타입, B타입, C타입 등 다양한 만큼 애로사항이 많다”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당초 안동에서 의심사례가 발생한 당시 초등대응에 미흡했다는 점을 시인한 뒤 방역인원 중 사상자 재발을 막기 위해 방역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맹 장관은 “구제역에 대응한 상시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일부 축산농가 등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다.

특히 구제역 살처분 보상금으로 총 1조4,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임에도 불구, 일일평균 50명에서 60명의 축산업 종사자들이 베트남 등 구제역 발생국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등 방역체계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주목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최근 1주일 새 해외여행을 다녀온 뒤 공항에서 검역-소독조치를 받은 축산 관계자는 하루 평균 55명인데 방역당국은 지난 7일부터 축산 농장주와 수의사 등 등록돼있는 축산업 관계자들의 입국시 보고서를 받고 소독조치를 벌여오고 있다.

더욱이 해외여행을 다녀온 축산업 관계자는 지난 18일 60명에서 19일 40명로 일시 줄다가 20일 51명, 21일 60명, 22일 54명, 23일 67명으로 꾸준히 늘어 큰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심지어 구제역 사태가 그동안 청정지역이던 경남까지 확산된 24일엔 54명이나 구제역 발생국 등 위험국가를 여행하고 돌아온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들의 행선지는 구제역 위험지역인 중국이 17.8%, 태국 13.7%, 필리핀 11.1%, 베트남 8.0% 등 주로 동남아 국가로 나타났다.

이 와중에 지난해 11월 구제역 발생국인 베트남에 해외여행을 다녀와 경북 안동에 구제역을 옮긴 농장주 A씨는 한우 매몰에 따른 보상금 105억6,000만원, 생계안정자금 1,400만원의 지원을 받는 등 이 사태의 책임을 묻기보다 보상이 먼저인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축산 전문가는 “축산농가의 방역의지가 없다”면서 “보상금 받아 챙기고 방역당국의 노력을 무색하게 구제역 발생국이나 위험지역을 버젓이 여행하는 등 한심한 작태가 이어지는 등 축산업 붕괴를 걱정하는 일반 국민의 우려와 상당한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구제역 사태가 악화될 때로 악화된 상황에서 방역은 뒷전이고 보상금을 받으려고 제몫 챙기기에만 나선 일부 축산농가 역시 문제”라며 “방역당국의 백신접종도 늦어져 이러다가 3-4월에 자연스럽게 바이러스가 사멸할 때까지 놔둬야 하는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