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여성일수록 임신이 잘 안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3일 헬스데이 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국립아동보건·인간발달연구소(ICHHD: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의 제임스 밀스 박사 연구팀이 임신을 원하는 여성 467명을 대상으로 소변검사를 통해 측정한 요오드 수치와 임신 성공률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밀스 박사는 요오드가 상당히 내지 아주 많이 부족한 여성은 요오드가 충분한 여성에 비해 멘스 주기당 임신 성공률이 46% 낮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체적으로 260명(55.7%)은 요오드 섭취가 충분했고 102명(21.8%)은 약간, 97명(20.8%)은 상당히, 8명(1.7%)은 아주 많이 부족했다.

요오드가 약간 부족한 여성은 충분한 여성에 비해 임신에 성공하기까지 시간이 좀 더 걸리긴 했지만, 통계학상 의미 있는 차이는 아니었다.

밀스 박사는 "태아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고 뇌 발달을 위해 요오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요오드가 더 필요하다"며 임신하고자 하는 여성은 임신 최소한 3개월 전에 요오드가 포함된 임산용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도록 권고했다.

요오드는 해조류, 유제품, 요오드 첨가 소금과 딸기, 감자 같은 일부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이 연구결과는 유럽 인간생식·태생학회(European Society of Human Reproduction and Embryology) 학술지 '인간생식'(Human Reproduction) 온라인판(1월 11일 자)에 실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