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토요일인 13일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 그치고, 오후부터 평년기온을 되찾겠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까지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 충북 북부, 경북 북부 등에서는 산발적으로 눈발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고 전했다. 현재 경기 남부 일부에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다.

오전 10시 현재 주요 지점의 적설량은 서울 0.6㎝, 수원 2.8㎝, 인천 2.7㎝, 평택 5.0㎝, 오산 3.2㎝, 보은 3.0㎝, 괴산 3.9㎝, 진천 2.6㎝, 당진 3.4㎝, 천안 3.0㎝ 등이다. 향후 예상 적설량은 울릉도·독도 1∼5㎝다.

한편 경기·충청·호남·경남에 내려졌던 한파특보는 대부분 해제됐다. 한파특보는 강원과 충청 내륙 일부, 남부 내륙에서만 발효 중이다.

일요일인 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전국을 꽁꽁 얼어붙게 했던 한파의 기세가 꺽이면서 낮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겠다. 

서울의 낮 기온은 영상 5도, 춘천 3도, 대전 7도, 전주 6도, 대구 7도 등으로 예보됐다. 다만, 한파를 누그러뜨린 서풍을 타고 미세먼지가 유입돼 공기 질이 좋지 않겠다.

서쪽에서 유입된 미세먼지에 대기까지 정체되면서 오염 물질이 많아져 대부분 권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강원 영서·충북·전북에서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보됐다. 

한국환경공단은 "수도권·충청·호남·영남에서도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강원 영동과 경상도 일부에 건조 특보가 내려진 상태여서 대기가 매우 건조하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먼바다에서 0.5∼2.5m, 남해 먼바다에서 0.5∼2.0m, 동해 먼바다에서 1.0∼2.5m 높이로 일겠다. 당분간 동해안에서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