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적폐청산위원장은 10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일고 있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와 관련,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대표가 증여세를 포탈한 정황이 있다며 다스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만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2008년에 설립된 다스 협력사인 아이엠의 회장은 이상은 대표, 실질적 사주는 (그의 아들인) 이동형씨"라며 "이 회사의 계좌로 2009년 10월과 12월, 2010년 2월 총 4차례에 걸쳐 9억원이 입금된다. (이 과정에서) 증여세 포탈 의혹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상은 대표가 다스의 실질적 사주라면, 또 당시 다스의 이사가 이동형씨라면 이런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면서 "다스가 남의 것이어서 아들을 먹게 살게 해주려고 협력사를 설립했고 아버지가 아들에게 9억원을 입금해줬단 것이고, 이는 결국 다스의 주인이 따로 있다는 강력한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아울러 명의자를 가린 한 계좌 자료 사본을 공개하면서 "(여기에) 2009년부터 36개월에 걸쳐 총 7천200만원이 입금된다"면서 "이동형씨가 다스 통근버스의 운행을 관리하는 모 회사의 대표로부터 리베이트로 7천200만원을 받은 근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6년을 기점으로 이동형씨의 아이엠은 급격히 매출이 떨어지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가 실질적 최대주주인 에스엠이 5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며 이 점 역시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사건의 공소시효가 2월 초로 얼마 남지 않았다"며 "동부지검 특별수사팀에 엄격한 수사를 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